이 글에서는 요즘 유행하는 기어 시프트인 다이얼식 기어 레버를 적용한 차량의 중립 주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안전상 중립주차를 권장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의 방법으로는 중립 주차를 하기 어렵죠. 하지만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경우에는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될것입니다.
다이얼식 기어 변경하는 차량 중립 주차하는 방법
요즘 차량들은 기능도 많아지고 기존의 자동차와는 다른 이미지를 주기 위해 여러가지 고민을 많이 합니다. 그런 부분은 아무래도 기능들을 조작하는 자동자 실내에서 자주 볼수 있는데요.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도 바로 기어 레버입니다. 지금까지 적용되어 왔던 스틱형 기어 레버가 이제는 전자식으로 컨트롤 되면서 다이얼이나 버튼식으로 변경되었죠. 그러면서 실내 공간에서도 이득을 가져가고 디자인적으로도 더 완성도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중립 주차를 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눈이 오는 시기에는 외부에 주차하던 사람들도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려고 하죠. 아침에 차에 쌓인 눈을 치우는데도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평소 외부에 주차하던 차량들까지 지하 주차장에 주차하면서 주차 공간이 부족해지고 자연스럽게 중립 주차를 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다이얼 형태의 기어 변경 레버를 가진 차량들은 요즘 정말 많습니다. K5나 쏘렌토, 카니발, 제네시스 등이 가장 먼저 생각납니다. 이처럼 현대, 기아 자동차에서도 다이얼식 기어 시프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중립 주차를 하는 것일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오토홀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오토 홀드 기능을 꺼줍니다. 이유는 오토홀드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시동을 끄면 자동으로 사이드 브레이크를 동작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별도로 사이드 브레이크(주차 브레이크)를 체결한 상태라면 해제 해줍니다.
2. 그리고나서 평상시처럼 기어 레버를 P(주차)에 맞추고 시동을 끕니다.
3. 이후 브레이크 패달을 밟고 기어 다이얼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한칸만 돌린 상태로 1초이상 유지해서 N단으로 맞춰줍니다.
4. 계기판에 N단으로 변경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완료된 것입니다.
기아 자동차 공식 블로그에 자세히 정리된 내용이 있더군요.
이렇게 해서 K5, 쏘렌토, 제네시스, 카니발과 같은 다이얼 타입의 기어 변속 방식을 가진 자동차의 중립 주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행 주차시에는 경사진 곳에서는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며, 차량 통행에 방해되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무리 중립 주차라고 하더라도 힘이 약한 여성분들은 차량을 밀수가 없으니 전화를 받고서 재빨리 차를 빼주는 센스도 놓지지 않아야겠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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